둔산동 돼지깡장 : 호박꼬지찌개

둔산동 돼지깡장

점심시간때 자주 갔던 호박꼬지찌개 맛집 둔산동 돼지깡장에서 저녁을 먹었습니다. 점심시간에 오면 직장인들이 진짜 많아서 기다렸다가 먹어야 해서 조금일찍나올정도인데 주말 저녁에 오니 한가했습니다.

 

 

메인메뉴 호박꼬지찌개를 주문했습니다. 찌개가 나오기전에 밑반찬과 공기밥을 먼저 주시는데 집밥같은 밑반찬이랑 밥을 조금씩 먹다보면 반공기는 먹게되네요.

 

 

곧이어 호박꼬지찌개가 나왔습니다. 이미 익혀서 나온거라서 보글보글 끓여주면서 먹으면 됩니다. 안에 호박꼬지와 돼지고기 두부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국자로 듬뿍퍼서 앞접시에 담아서 맛있게 먹습니다.

 

 

이것이 바로 호박꼬지! 말린호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뭐든지 말려서 수분을 날리면 식감이 쫀득해지잖아요? 그리고 말리면서 비타민도 풍부해지구요. 실제로 호박꼬지 영양가가 풍부하다고 하네요.

 

여기서 잠깐, 호박고지와 호박꼬지 중 어떤것이 표준어인지 검색해 보았더니 '호박고지'가 맞다고 하네요. 다만 발음은 [호박꼬지]로 한다고 해요.

호박고지 뜻
호박고지란? 애호박을 얇게 썰어 말린 반찬거리 중 하나입니다. 주로 물에 불려 볶아 나물로 무쳐 먹습니다. 재래간장으로 간을 하기도 하지만 호박 자체의 색을 살리기 위해 소금으로 간해 깨끗하게 무쳐 먹습니다. 나물반찬 뿐 아니라 찌개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가을내 햇볕에 말린 호박고지에는 비타민 D가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비타민D는 체내에서 혈액의 칼슘 농도를 조절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건더기가 많아서 여러번 퍼먹었네요. 넘 맛있었습니다.

 

돼지깡장 대전 둔산동 을지대학교병원 근처에 있고, 점심때는 자리가 없을정도로 사람이 많아서 좀 일찍오시는게 좋습니다. 호박꼬지 찌개 말고도 묵은지 고등어조림도 맛있어요.

 

 

둔산동 돼지깡장
위치 : 대전광역시 서구 대덕대로 248
영업시간 : 매일 9시 ~22시
브레이크타임 : 15시 30분 ~ 16시 30분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