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오피스란? 공유오피스 장점 단점 업체 종류 가격

공유 오피스란? 공유오피스 장점 단점 업체 종류

요즘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대기업에서도 공유오피스를 이용하여 사무공간을 구축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공유오피스란 무엇이고, 장단점과 공유오피스 주요 브랜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유 오피스

공유 오피스란? 공유 오피스 개념은 여러 개의 작은 공간으로 나누어 입주자에게 재임대하는 시스템을 말하며, 일반적인 사무실뿐만 아니라 회의실, 미팅룸, 화장실, 휴게공간 등 다양한 서비스와 시설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입주자는 부동산 계약과 업무환경 구축에 대한 추가 구매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위워크 공유오피스

 

최근 스타트업 창업과 업무의 유연성을 중시하는 기업문화가 확산되면서, 공유오피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공유오피스는 일반적인 사무실보다 더욱 유연한 입주 형태와 자율적인 업무 환경을 제공하여,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공유오피스 업체 종류

최초의 공유오피스는 2010년 미국 뉴욕에서 시작한 위워크(WeWork)라는 회사입니다. 아담 뉴만(Adam Neumann)과 미겔 맥켈비(Miguel McKelvey)가 공동 설립된 위워크는 초기에는 작은 공동 작업공간을 제공하는 회사로 시작되어 현재 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도 2017년 위워크 강남스테이션 지점을 오픈하였으며, 스타트업, 프리랜서, 대형기업까지 다양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워크 공유오피스 옵션 안내 사진

 

우리나라에서 탄생한 국내 공유오피스 기업도 있습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운영 중인 국내 공유오피스 브랜드로는 르호봇, 패스트파이브, 스파크플러스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공유오피스 국내 브랜드 업체 종류

다양한 지역에서 공유 오피스를 운영하는 주요 브랜드들로는 디노플레이스, 가우스비즈니스센터, 드림플러스, 르호봇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마이파트너스, 무신사 스튜디오, 빌딩블럭스, 토즈워크센터, 스파크플러스, 마이워크스페이스, 스테이지나인, 스페이스코웍, 워크앤올, 워크플렉스, 워크리움, 웍앤코, 이든비즈, 제이디하운, 카페24 창업센터, 패스트파이브, 플래그원, 이노스페이스, 현대카드 스튜디오 블랙, 아반공유오피스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일부 브랜드는 폐업한 경우도 있으며, 각 브랜드들은 가성비, 시설, 위치, 특화된 서비스 등 다양한 면에서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열거한 업체 종류 외에도 지역마다 다양한 공유 오피스가 존재하므로, 해당 지역의 공유 오피스를 검색하여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공유오피스 장점

3.1. 초기 비용 절약

일반적으로 사무실을 임대한다고 가정했을 때, 월세로 들어간다 하더라도 보증금이 있어야 하는데, 공유오피스에는 보증금이 없습니다. 단지 월 사용료만 지불하면 책상과 의자, 인터넷 등 기본적인 형태를 갖춘 사무실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 초기에 발생하는 비용을 절약하고, 일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2. 유연성

공유오피스는 개인 사무공간 뿐만 아니라 공유공간에 지정 또는 비지정좌석의 다양한 임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옵션을 선택하거나 변경할 수 있어 회사의 성장과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3. 협업 서비스

공유오피스가 기존의 소호 사무실과 차별화를 둔 점이 바로 입주사간의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한 협업서비스입니다. 공유오피스에 다양한 분야의 기업이 모여 있어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합니다.

 

3.4. 시설 및 서비스

사무실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책상과 의자, 인터넷, 사무용품, 휴게실, 미팅룸 등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합니다. 공유오피스에서는 이러한 제반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공유오피스 단점

4.1. 프라이버시 문제

공유 공간이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음대로 배달음식을 시켜 먹기에도 불편하고, 휴게실 등 도 함께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일에 있어서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단점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4.2. 소음 문제

공유오피스는 공간을 공유하는 만큼 소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인실, 2인실과 같은 개별 사무실 안에서도 방음이 잘 되지 않는 곳들이 많아 통화를 길게 해야 할 때에는 밖에서 하거나 폰부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4.3. 비싼 이용료

공유오피스의 위치가 어디냐에 따라, 또 서비스를 얼마나 제공하느냐에 따라 그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아무래도, 핵심위치에 소재한 공유오피스일수록 월 이용료가 비싼 편입니다. 또한, 별도로 발생하는 주차비용이라던지 기타 등등 모든 제반비용을 정산했을 때 오히려 보증금을 내더라도 월세로 사무실을 임대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당장 보증금 없이 사무실을 임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장기적인 면으로 봤을 때 오히려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될 수 있으므로 이런 점들은 꼼꼼하게 잘 따져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4.4. 자유 이용 제한

공유오피스 대부분은 중앙난방으로 돌아갑니다. 업무량이 많은 경우라던지 야근을 해야 할 때 냉난방이 되지 않아 불만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로는 일 년 365일 24시간 운영한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보안과 비용 문제를 내세워 야근 또는 주말근무를 금지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5. 공유오피스 가격

공유오피스의 가격은 브랜드, 위치, 멤버십 옵션, 서비스 등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됩니다. 개별 사무공간의 경우 1인실~100인이상까지 다양한 규모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가격 범위는 월 20만 원에서 400만 원정도로 알려져 있으나 업체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견적을 받아봐야만 정확한 가격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여기까지 공유오피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유 오피스는 초기 비용 절약, 유연성, 협업 서비스, 시설 및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장점을 제공하면서 스타트업 및 기업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프라이버시 문제, 소음 문제, 비싼 이용료, 자유 이용 제한 등의 단점도 존재하므로, 기업이나 스타트업의 성격과 필요에 따라 공유 오피스를 선택할지 아니면 개별임대사무실을 선택할지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