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기침 증상 특징 치료 방법은?

헛기침이 자꾸 나오고, 자다가도 마른기침을 계속하는 경우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마른기침이란 가래양이 많지 않거나 없으면서 두 달 이상 기침이 오래 지속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지속적인 기침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기침 증상과 특징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기침 증상

가장 일반적인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은 가슴 쓰림, 신물, 트림 등의 사례가 많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간과하고 있는 증상이 있습니다. 바로 기침증상인데요. 대부분 기침증상이 호흡기질환인 경우가 많지만, 역류성식도염에서도 흔한 증상입니다.

역류성식도염 기침 특징

1. 목이 간질간질하면서 마른기침이 계속(8주이상)된다.
2. 많은 양의 가래를 동반하지 않는다.
3. 기침을 계속하는데도 시원하지 않고 이물감이 남아있다.
4. 저녁에 특히 기침이 심해져 숙면을 방해한다.
5. 감기 등 호흡기 질환 검사에는 이상이 없다.

위 증상과 함께 가슴쓰림, 속 쓰림, 잦은 트림, 신물 등의 증상이 함께 동반된다면 역류성식도염에 의한 기침 증상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속 쓰림, 가슴통증, 답답함, 소화불량, 늘 속이 더부룩함, 신맛 쓴맛의 잦은 트림, 쉰 목소리, 잦은 기침, 목의 이물감

역류성식도염 기침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위산이 역류하는 과정에서 식도뿐만 아니라 인후두부위까지 자극을 받기 때문입니다. 기침을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복압이 상승되어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더 악화되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 병원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지속되어 병원을 찾고자 하는데, 병원 어디로 가야 할까요? 역류성식도염 병원은 내과, 이비인후과, 가정의학과 등에서 진료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위산이 올라오는 거니깐 내과로 가야 하는 것인지, 역류로 인해 후두에 염증이 생긴 것이니 이비인후과로 가야 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역류성식도염은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후두염증으로 이비인후과 갔다가, 혹은 내과에서 건강검진을 하면서 위내시경검사를 받다가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역류성식도염 기침 치료

역류성 식도염 기침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병원진료를 받고 생활습관도 함께 개선해야 합니다. 약물처방에만 의존하고 생활습관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일시적으로 증상이 호전되는 것처럼 느껴졌다가도 금방 재발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기침 증상 완화하기 위한 생활습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 개선입니다. 규칙적으로 식사, 천천히 꼭꼭 씹어먹기, 과식, 식후 바로 눕기, 야식 먹기 금지, 절주, 금연하기 등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인 위산분비를 증가시키는 고지방 식품, 산도가 높은 과일(포도 딸기 오렌지 파인애플) 주스, 자극적인 식품(커피, 콜라, 초콜릿), 술 등을 지양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밤에 잠을잘때 특히 심해지기 때문에 잘 때 상체를 비스듬하게 해주는 기능성 베개를 사용하고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도 물리적인 완화 및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호흡기질환 진단 없이 마른기침이 지속될 경우 역류성식도염 기침 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역류성식도염 증상도 함께 동반된다면 거의 확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침 증상을 방치할 경우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더욱 악화되므로, 가까운 내과나 이비인후과 등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약물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을 병행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