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리저브

반응형

스타벅스 리저브 뜻

스타벅스 리저브 (Starbucks Reserve™)는 스타벅스 매장의 한 형태인데요. 일반 스타벅스 매장과 차별화된 원두와  다양한 추출방식으로 만든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별도로 운영되고 있는 스페셜 매장입니다.

스타벅스 리저브

스타벅스 리저브 커피는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 원두를 맞춰서 분쇄하고 즉석에서 커피를 추출하여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단, 콜드 브루는 14시간 전 미리 찬물에 침출 하여 제조합니다.

스타벅스에서는 리저브 커피를 '가장 진귀하고 이국적이며 정교한 풍미의 커피' , '아주 진귀하고 특별한 커피', '이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최상의 커피', '스타벅스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경험'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은 우리나라에 2014년 3월에 론칭되었으며,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은 일반 스타벅스 매장보다 훨씬 적은데요. 작성일(22.7.6) 기준 현재 전국에 85곳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 원두 추출방식은?

 

 

스타벅스 리저브 원두

스타벅스 커피팀 전문가들이 남부 탄자니아의 고지대부터 자메이카의 블루 마운틴까지 세계 각국의 커피 농가에서 이국적이고, 희귀하고, 특별한 커피를 픽업한다고 하는데요.

단일원산지에서 극소량만 재배되어 한정된 기간에만 만나볼 수 있는 진귀한 고품질의 커피 원두가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 제공된다고 합니다.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의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새로운 커피들이 주기적으로 추가된다고 하네요.

 

 

스타벅스 리저브 커피

커피를 어떤 방식으로 추출하느냐에 따라 그 맛과 풍미가 다르다는것 누구나 다 아실 텐데요. 리저브 매장에는 커피 원두도 스페셜하게 제공되지만, 원하는 원두와 추출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리저브 매장의 커피 추출방식은 다음과 같이 클로버®, 블랙이글, 푸어 오버(Pour Over) 핸드 드립, 케멕스, 리저브 콜드 브루 5가지가 있습니다.

 

스타벅스 리저브 추출방식

 

케맥스(Chemex)
시간과 무게를 정확히 지켜 추출하는 방식으로, 완벽하게 균형 잡힌 커피와 매끄러운 바디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완전히 밀착된 두툼한 곡물 필터가 공기의 흐름을 막아 풍부한 향을 가득 담은 커피를 만들어 냅니다.

푸어 오버(Pour Over)
가장 전통적인 커피 추출 방식의 하나로, 은은한 커피향과 부드럽고 깔끔한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가늘게 그라인딩 한 커피를 종이 필터 위에 소복이 담고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물을 붓습니다. 필터를 통해 떨어지는 커피 방울이 섬세한 향과 풍미를 생생하게 담아내어 부드럽고 깔끔한 한 잔의 커피를 완성합니다.

블랙 이글(BLACK EAGLE)
리저브의 모든 에스프레소 음료는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공식 머신인 블랙이글(Black Eagle)로 추출합니다. 블랙이글 머신과 리저브 원두가 만나 풍부한 아로마와 진하고 깊은 풍미를 가진 다채로운 리저브 에스프레소 음료들이 완성됩니다.

클로버®(Clover)
진공 압착 추출 방식으로 원두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풍미와 오일까지 추출합니다. 풍미 가득한 원두를 마치 커피 프레스로 내린 듯 진한 맛과 함께 마이크로 필터로 추출하여 깔끔한 맛을 유지합니다.

콜드브루(Cold Brew)
리저브 전용 콜드브루콜드 브루 원두에 커피 마스터의 14시간 정성이 더해져 깊고 부드러운 풀 바디감과 달콤한 풍미를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나이트로 콜드 브루도 부드럽게 즐길 수 있는 리저브만의 콜드 브루를 경험해 보세요.

 

 

 

스타벅스 리저브 대전 중앙로R점

작성일(22.7.6) 기준 대전에는 3개의 매장이 있습니다. 그중 제가 방문한 곳은 스타벅스 대전 중앙로 R점입니다. 친구들과 함께 음료 총 3개를 주문했는데요. 리저브 에스프레소 메뉴 중에 사케라또 비안코 오버 아이스, 아이스 바닐라 빈 라떼와 콜드브루 메뉴중 리저브 나이트로를 주문했습니다.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스타벅스 리저브 메뉴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 이곳은 대전 은행동 중앙로R점 ⓒ마이로그

 

영수증을 보면 리저브 바크 초콜릿이라는 게 보이시죠? 리저브 매장에서 음료를 구입하면, 음료 1개당 초콜릿 1개를 증정해주고 있는데요. 저희가 3개를 주문했기 때문에 바크 초콜릿 수량이 3개로 되어있는 거고, 금액은 증정이기 때문에 '0'원으로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스타벅스 리저브 바크 초콜릿

스타벅스 리저브 초콜릿이라고 불리는 이것의 명칭은 영수증에 찍 혀 있는 것과 같이 리저브 바크 초콜릿이라고 합니다. 그전에는 다른 디저트를 증정했다고 하던데, 바뀐 지 좀 된 것 같아요. 제가 갈 때는 늘 이 바크 초콜릿을 주셨습니다. 

스타벅스 리저브 바크 초콜릿스타벅스 리저브 바크 초콜릿
스타벅스 리저브 초콜릿! 리저브 바크 초콜릿! ⓒ마이로그

초콜릿 안에 아몬드 등의 견과류가 들어있어서 씹는 맛이 있고, 달달하니깐 커피랑 먹으면 찰떡궁합입니다. 다만, 카페인 섭취가 과다가 될 수 있겠더라고요. 밤에 잠이 안 와서 혼날 뻔... 무튼 증정치 고는 퀄리티, 맛, 괜찮았습니다.

 

 

사케라또 비안코 오버 아이스

RESERVE ESPRESSO 메뉴입니다. 리저브 에스프레소 메뉴 대부분은 위에서 설명한 블랙이글이라는 최고급 머신으로 추출하여 제조되고 있습니다. 그란데 사이즈로 주문했고요. 가격은 8,000원이에요. 영양정보는 다음과 같은데요. 칼로리를 살펴보면 톨 사이즈 기준 270kcal, 그란데 사이즈기준 290kcal입니다. 

사케라또 비안코 오버 아이스사케라또 비안코 오버 아이스사케라또 비안코 오버 아이스
스타벅스 리저브 메뉴 사케라또 비안코 오버 아이스 ⓒ마이로그

돔 뚜껑을 덮어주셨는데요. 음 맛을 보니 시럽을 넣어서 섞었다 곤하지만 그렇게 달진 않았습니다. 사실 원두의 스페셜함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맛은 좋았습니다. 리저브 매장 베스트 메뉴라고 하는데, 왜 그런지 알 것 같아요. 적당한 단맛과 풍부한 거품이 괜찮았습니다.

사케라또 비안코 오버 아이스 "얼음과 같이 쉐이킹 하여 차가워진 진한 리저브 에스프레소와 하우스메이드 크림이 어우러진 달콤한 음료"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과테말라와 케냐 커피가 황금 비율로 블렌딩 된 음료로 마이크로 블렌드 No.21 원두를 블랙이글로 추출해 제조한다고 하네요.

사케라또
"사케(Shake)와 라떼(Latte)의 합성어"
에스프레소를 뽑아 얼음과 시럽을 넣고 셰이커 섞은 것을 얹은 커피음료 중의 하나입니다. 이탈리아에서 즐겨마시는 여름 커피라고 하네요. 셰이커에 섞으면 투박한 거품층이 생성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비안코
"이탈리아어로 화이트"
스타벅스 메뉴 설명에서 말해준 것처럼 하우스메이드 크림이 들어가서 붙여진 것 같네요.

 

 

 

리저브 아이스 바닐라 빈 라떼

아이스 바닐라 빈 라떼 또한 리저브 에스프레소 메뉴 중에 하나입니다. 톨 사이즈이고, 가격은 7,000원 입니다.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은데, 칼로리를 살펴보면 톨사이즈 기준 155Kcal입니다.

아이스 바닐라 빈 라떼
아이스 바닐라 빈 라떼 ⓒ마이로그

일반 매장에서 판매하는 바닐라 라떼와 다른점은 진짜 바닐라 빈 씨앗같은 검은것이 음료안에 보이더라구요. 처음에는 원두 입자인가 싶었는데, 자세히 보니 바닐라 빈 씨앗이 맞았어요. 하지만 바닐라 향이 풍부하진 않았습니다. 진짜 바닐라 빈 씨앗이 첨가된 음료인데, 정작 바닐라 향이 강하지는 않았어요. 제 개인적으로는 그냥 스타벅스 일반매장에서 먹는 바닐라 크림 콜드 브루가 더 나은 것 같았습니다. 

 

 

리저브 나이트로 콜드 브루

리저브 나이트로는 COLD BREW 메뉴입니다. 어차피 리저브 나이트로는 콜드 브루로 만드는 커피 종류이긴 한데, 그래도 메뉴 이름 뒤에 콜드 브루를 붙여줍니다. 그래서 리저브 나이트로 콜드 브루! 톨 사이즈이고, 가격은 7,500원입니다. 영양정보는 다음과 같은데요, 칼로리를 살펴보면 5Kcal입니다. 

스타벅스 리저브 메뉴, 리저브 나이트로 ⓒ마이로그

마치 우유 거품처럼 보이지만 우유가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14시간 동안 찬물에서 침출 한 콜드 브루를 질소와 함께 추출하는 방식 때문에 커피가 부드러운 거품층으로 추출된 것인데요. 이 거품층은 콜드 크레마, 음료 아랫부분 물결치는듯한 부분은 캐스케이딩이라고 해요. 언뜻 보면 라테처럼 보일 수 있지만! 콜드 브루입니다. 맛은 부드러운 콜드 브루 맛입니다. 딱히 뭐라고 표현하긴 어렵네요. 얼음이 없어서 용량이 많아 보일 수 있지만 거품⋯이 많으니깐요..😅

 

 

스타벅스를 들여오신 정용진 부회장님께서 추천하는 나이트로 콜드 브루! 원래는 아메리카노만 마셨는데 직원 추천으로 드셔 보시곤 그 뒤로 이것만 드신다고 하네요. 정용진 부회장님의 스타벅스 닉네임도 공개하셨습니다. 와이제이라고 하시네요. 이름 이니셜로 하셨다고 해요. 부회장님도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로 주문하시고 닉네임도 있으셨어요! 인간미 넘치시는 분!

와이제이, 너무 정갈한 닉네임이다. 이건 뭔가 궁서체가 아닌 고딕체 느낌! (출처=스벅TV)

 

지금까지 스타벅스 리저브에 대해서 알아보고 제가 마셔본 리저브 커피들을 기록해 보았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스타벅스 리저브 메뉴 중에 사케라또 비안코 오버 아이스가 제 입맛에 괜찮았던 것 같아요! 다른 메뉴는 그냥 그랬습니다. 이건 개취이니깐요? 먹는 리뷰는 먹는 리뷰 자체로 봐주시면 좋겠네요! 그럼 이만 끝!

 

스타벅스 리저브 대전 중앙로R점

반응형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