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6 출시일 가격 사전예약 제원 주행거리 보조금 등 살펴보기

아이오닉6 출시일 가격 사전예약 제원 주행거리 보조금 등 살펴보기

현대자동차에서 중형급 전기 세단 아이오닉6 티저를 공개하였습니다. 외관 사진을 쭉 훑어보니 마치 조약돌 같은 유선형 디자인이 매우 날렵해 보였습니다. 포르셰와 매우 흡사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난 버전이죠. 각진 쉐입의 아이오닉5와는 완전 극과 극이네요.

아이오닉6아이오닉6아이오닉6아이오닉6아이오닉6
아이오닉6 티저 (현대자동차)
아이오닉6아이오닉6
아이오닉6, 포르셰와 닯았다. 그리고 지난 아이오닉5와는 상반된 디자인!

 

 

 

 

1. 아이오닉6 디자인

아이오닉6 디자인과 관련하여 현대자동차에서는 지난 2020년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한 EV 콘셉트카 '프로페시(Prophecy)'를 모티브로 하였다고 밝혔는데요. 프로페시를 보니 정말 비슷하네요! 공기저항을 최소화한 부드러운 유선형 디자인으로 굉장히 미래적인 느낌이 들어요. 공개된 아이오닉6과 완전 똑같지는 않지만 정말 비슷합니다.

아이오닉6아이오닉6아이오닉6아이오닉6아이오닉6
아이오닉6의 모티브 프로페시! (현대자동차)

여하튼, 아이오닉6 오늘 막 공개가 된상태라 현대에서 공개한 자동차 외관, 내부 사진 외에는 스펙이나 트림별 가격 등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아직 아무것도 없었는데요. 다만 지금까지 알려진 유력한 카더라 통신들을 모아보았습니다.

 

 

 

2. 아이오닉6 출시일

 아이오닉6은 아직까지 티저만 공개된 상태입니다. 실물을 보기 위해서는 공식 출시가 되고 매장에 전시가 되어야만 가능할텐테요. 그전에! 7월 15일 부산 모터쇼에서 실물로 관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후 8월부터 사전예약이 시작될 예정이며, 9월에 공식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이오닉6

 

 

 

3. 아이오닉6 가격

 가격은 책정중이며, 6천만 원선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높고, 전기차 보조금 100% 지급 상한선 5,500만 원이 넘지 않는 법인 트림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올해 정부와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이 개정되서 기존 6천만원에서 5천5백만원으로 상한액이 낮아졌다고해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통해 차종별 지원금 가격을 확인해볼수 있으니 미리 한번 따져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아이오닉6

 

 

 

4. 아이오닉6 제원

차량 크기는 중형급 소나타정도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소나타와 그랜저를 생산하고 있는 아산공장에서 제작한다고 합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전고 대비 긴 휠 베이스가 적용되었다고 해요. 즉, 차체는 아반떼나 소나타급이지만, 휠베이스가 그랜저급이라서 실내가 더 넓다고 하네요.

배터리는 77.4kWh, 현대자동차 그룹 최초 1회 충전 시 주행 거리 500km를 넘길 것으로 전망(515km 정도로 예상)된다고 해요. 에어로다이내믹(공기역학)을 고려한 바디 쉐입 때문일까요? 공기저항 계수(Cd, 수치: 0.21)가 포르셰 보다 더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아이오닉6아이오닉6

아이오닉5와 같은 파나메트릭 픽셀 램프를 사용하였으며, 뒷태는 해치백 형태로 리어 스포일러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리어 스포일러를 좋아하지 않아서 그런지 저에게는 비호...네요.

 

 

 

현대차는 내부가 아기자기해서 좋더라구요. 새로운 자동차가 나올때마다 내부가 제일 궁금했는데 아이오닉6 실내는 어떤지 한번 알아보았어요. 실내에서 가장 눈여겨볼 부분은 운전석 측에 있던 일부 조작 버튼들이 센터 콘솔로 옮겨왔다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뭐… 다 이유가 있겠죠?

아이오닉6아이오닉6

친환경 전기자동차 답게 실내에 들어가는 재료에도 친환경 소재를 사용했고, 칼럼식 기어, 인포테인먼트 공조기와 센터콘솔을 일체형으로 이어진 디자인으로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12.3인치 계기판&디스플레이도 눈에 띄는데요. 지난 아이오닉5의 실내도 나쁘지 않았는데, 더욱 업그레이드 된 듯한 느낌이 드네요.



그리고 이번 아이오닉6은 지난 아이오닉5에는 없는 신기술! 인터렉티브 픽셀 라이트라는 것이 적용되었다고 해요. 인터렉티브 픽셀 라이트는 음성인식, 충전, 전원 온오프 등 차량 상태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조명으로 표시해주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아래 공개된 사진으로 보이는 조명일까요? 조명 색상을 저렇게 감각적으로 표시하다니 너무 멋진 것 같아요.  탐나는 기능이네요.

아이오닉6
인터렉티브 픽셀 라이트

 

지금까지 아이오닉6을 살펴보았는데요. 다들 아시다시피 전기자동차는 구입 시 국가와 지자체에서 보조금도 나오고, 개별소비세도 할인되는 거 알고 계시죠? 아이오닉6 가격이 어떻게 책정될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하는데, 국가보조금이 가능한 가격으로 나오면 좋겠네요. 현대자동차에서 매년 10만 대 이상 판매되는 효자상품 그랜저도 올 하반기에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완전 풀체인지 된다고 하니 한번 기대해봐야겠습니다. 끝.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