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돌 차돌박이 2차돌 차돌삼겹 숙성특수안창 차돌라면

차돌박이 전문점

이차돌 대전 반석점

대전 반석동 이차돌대전 반석동 이차돌
대전 반석동 이차돌 ⓒ마이로그

체인점이라서 그런지 어딜 가나 한두 번씩 봤던 익숙한 디자인의 간판, 그리고 라디오에서 종종 들었던 "♪차돌은 이차돌~♬"로 시작하는 중독성 있는 광고 멜로디가 떠오르네요.

 

반석동 이차돌

대전광역시 유성구 반석로 12번 길 26

 

 

입구에서 보이는 매장 안은 생각보다 넓었습니다. 테이블도 많았어요.

반석동 이차돌이차돌 반석점
이차돌 반석점 ⓒ마이로그

 

이차돌 메뉴입니다. 처음이라 무엇을 먹을지 천천히 살펴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메뉴가 있어서 오히려 더 못 고르는 결정장애가 발생... 함께 간 친구에게 고르라고 했습니다.

이차돌 메뉴판
이차돌 메뉴, 차돌박이 ⓒ마이로그
이차돌 메뉴판
이차돌 메뉴, 사이드 ⓒ마이로그

 

차돌박이, 2차돌, 숙성특수안창, 차돌라면을 주문했습니다. 가격은 차돌박이 6,900원 2차돌 역시 6,900원, 숙성특수안창 11,900원, 차돌라면 4,900원입니다.

 

이차돌 차돌박이
이차돌 차돌박이 메뉴 차돌박이 (출처=이차돌 홈페이지)
이차돌 2차돌
이차돌 차돌박이 메뉴 2차돌 (출처=이차돌 홈페이지)
이차돌 차돌삼겹
이차돌 차돌박이 메뉴 차돌삼겹(출처=이차돌홈페이지)

 

이차돌 차돌박이 메뉴 차이

차돌박이와 2차돌, 차돌삼겹은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해서 찾아보았는데요. 영문으로 소개된 명칭을 가지고 검색해 보았어요. 

양지(Brisket and flank)는 부위에 따라 양지머리(Brisket of beef), 업진살(short plate), 치마 양지(thin flank)와 골발 과정에서 생산되는 치마살(flank)로 크게 구분한다. 차돌박이(Beef Brisket)는 양지 하단 부분의 하얀 조직으로 독특한 맛이 있어 구이용으로 주로 사용하며, 업진살과 치마살은 양지의 뒷부분으로 지방과 살코기가 교차하여 풍미가 좋다. (두산백과 두피디아, doopedia)

소고기 부위별 특징 및 용도 (출처=두산백과 두피디아, doopedia)

 

알아본 내용을 정리하면, 차돌박이/2차돌/차돌삼겹은 모두 소고기 양지 부위에서 나옵니다. 차돌박이는 양지 하단 부위의 한 조직을 일컫고, 차돌삼겹은 업진살이라는 부위를 2mm로 얇게 썰은 것이고, 2차돌은 차돌삼겹과 차돌박이 두 개가 반반 나오는 메뉴 이름입니다. 

 

 

 

 

 

밑반찬과 주문한 고기가 나왔어요.

이차돌 차돌박이, 차돌삼겹, 2차돌이차돌 차돌박이, 차돌삼겹, 2차돌
이차돌 차돌박이, 차돌삼겹, 2차돌 ⓒ마이로그

 

앞서서 차돌박이, 2차돌, 차돌삼겹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 주문한 고기를 보니 돌돌 말려있는 것이 있고, 펼쳐져 있는 게 있는데, 펼쳐져 있는 것이 차돌 삼겹으로 추정됩니다.

이차돌 메뉴, 차돌박이, 차돌삼겹, 2차돌이차돌 메뉴
이차돌 차돌박이 메뉴 ⓒ마이로그

 

어찌 되었든 둘 다 얇아서 구우니 금방 익습니다. 붉은기가 가시고 나면 먹어도 된다 하였으나 최대한 다 익혀 먹었습니다. 맛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이차돌 메뉴이차돌 메뉴, 차돌박이, 차돌삼겹, 2차돌이차돌 차돌박이 메뉴이차돌 차돌박이
이차돌 메뉴, 차돌박이, 차돌삼겹, 2차돌 ⓒ마이로그

 

 

 

차돌라면이 나왔습니다. 차돌라면에는 차돌박이가 들어가고, 콩나물, 파가 듬뿍 들어있었습니다. 개인접시에 담아서 맛있게 먹었어요. 라면은 언제 어디서 먹어도 너무 맛있는 것 같습니다.

차돌박이 라면차돌박이 라면차돌박이 라면차돌박이 라면
이차돌 메뉴 차돌박이라면 ⓒ마이로그

 

 

숙성특수안창입니다. 차돌박이랑 2차돌먹다가 안창살 먹으니깐 두께의 차이가 느껴지네요. 

이차돌 메뉴 숙성특수안창
이차돌 메뉴 숙성특수안창 ⓒ마이로그

 

안창살도 어떤 부위인지 궁금해서 찾아보았는데요. 알아보니 안창살은 돼지고기의 갈매기살과 같은 특수부위라고 합니다.

이차돌 메뉴 숙성특수안창 (출처=이차돌 홈페이지)

안창살(Outside Skirt, Thin Skirt, Diaphragm)
갈비뼈 7번과 13번 사이 안쪽에 붙어 있는 두꺼운 횡격막 부위로 토시살과 함께 내장을 붙들고 있는 근육. 안창살 갈비와 내장을 잇는 안심살 옆에 폭 7cm 정도의 T자 모양을 하고 있으며 토시살과 함께 내장을 붙들고 있는 근육이다. 안창살은 '창문 안쪽의 커튼 윗부분의 주름살처럼 생겼다'하여 붙여졌다는 설과 '신발 안쪽 바닥에 까는 얇은 가죽(안창)처럼 생겼다'라고 하여 '가로막 살' 이라고도 한다. 안창살은 쇠고기에만 쓰는 용어이며, 돼지고기의 '갈매기살'과 같은 부위이다. 소 한 마리당 2쪽 정도 나오며, 무게는 1.2~1.8kg 정도로 생산량이 적어 희소가치가 높은 특수부위다.

 

 

안창살도 먹을만했고, 씹는맛이 있었습니다.  맛이 나쁘지 않았습니다. 

이차돌 메뉴 숙성특수안창이차돌 메뉴 숙성특수안창
이차돌 메뉴 숙성특수안창 ⓒ마이로그

 

차돌박이는 어찌 보면 돼지고기 대패삼겹살 소고기 버전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소고기라서 그런가요? 돼지고기 대패삼겹살에 비하면 가격은 저렴한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얇은 차돌박이는 굽는 게 금방 끝나서 굽고 먹기에는 간편했습니다.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