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플렉스 후기 (심야 2일 수입)

반응형

쿠팡 플렉스 후기 (심야 2일 수입)

쿠팡이츠 배달파트너와 배민커넥터를 하기 위해 자동차보험 유상운송특약에 가입해둔 김에, 유사 플랫폼 쿠팡 플렉스에도 도전 해 보았어요. 얼마전 심야 2일 쿠팡 플렉스를 해봤는데, 후기를 기록 해 봅니다.

 

 

1. 쿠팡 플렉스 후기 : 방법 순서 절차

먼저, 후기와 함께 쿠팡플렉스 하는 방법, 순서, 절차를 기록 해 봅니다.

 

① 쿠팡 플렉스 어플 설치 후 회원 가입하기

먼저 쿠팡 플렉스 어플을 깔고 신청을 해야 합니다. 어플을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했습니다.

 

② 쿠팡 플렉스 안전교육 이수하기

회원가입 후 업무 신청하기 전, 안전교육을 이수해야 하는데요. 쿠팡 플렉스 안전교육사이트에 접속하여 쿠팡 플렉스 아이디로 로그인한 뒤 동영상을 시청한 다음 시험도 봐야 합니다. 평균 60점 이상 나와야 하기 때문에 동영상을 틀어놓고 딴짓을 하면 안 됩니다. 시험문제가 엄청 어렵거나 하진 않지만, 영상을 아예 안 보면 문제를 풀 수 없어요.

쿠팡 플렉스 후기쿠팡 플렉스 투잡 부업 후기 수입
쿠팡 플렉스 후기

 

③ 업무 신청하기

회원 가입할 때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어플에서 가까운 캠프의 업무 신청 일정이 뜨는데요. 쿠팡 플렉스 배송 타임은 4가지(일반/당일/심야/새벽 배송)로, 캠프별 배송시간과 단가 등이 리스트로 올라옵니다.

쿠팡 플렉스 배송시간
◽일반 배송 :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당일배송 :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심야배송 : 새벽 1시부터 새벽 7시까지
◽새벽 배송 : 새벽 3시부터 새벽 7시까지

리스트에서 내가 일할 구역 캠프의 시간대와 나의 스케줄이 맞는 것을 선택하여 업무 신청을 하면 됩니다. 업무 신청한다고 해서 무조건 다 되는 것은 아니고, 업무 신청 후 확정 문자(카톡)를 받아야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퇴근 후 회사에 남아있다가 심야배송을 할 생각으로, 회사와 가까운 캠프로 업무 신청을 해두었습니다.

 

④ 업무 확정 확인하고 입차대기 누르기

업무 신청을 하고 나서 저녁 6시 넘어 확정 문자(카톡)가 왔습니다. 확정 문자를 받고 나서 담당자라는 사람으로부터 확인차 전화도 받았습니다. 그리고 쿠팡 플렉스 업무가 확정되고 나면 어플의 입차대기 버튼이 활성화되는데요, 이걸 눌러주어야만 최종적으로 업무가 확정됩니다. 업무가 최종적으로 확정되고 나면 취소가 불가하니 이점 참고해 주세요!

 

⑤ 캠프 도착 후 QR코드 스캔 후 대기하기

담당자분이 전화로 새벽 1시부터 심야배송 업무가 시작되는데, 첫날이니 조금 일찍 와달라고 (12시까지)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말씀하신 시간에 맞춰 캠프에 도착했습니다.

쿠팡 플렉스 후기 부업 투잡 수입
쿠팡 플렉스 캠프 도착

처음이라 어리바리할까 봐 걱정했는데, 담당자분이 친절하게 안내를 해주셨습니다. 캠프에 도착하면 어플의 QR코드를 스캔하여 출근 등록(?) 같은 것을 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입차 대기를 하고 기다려야 하는데, 처음에 도착했을 때 웬 차량들이 길게 일렬로 주차되어 있어 이게 뭔가 했더니 그게 바로 쿠팡 플렉서들이 입차하기 위해 줄 서있던 것이었습니다. 저도 입차 대기차량 라인에 차를 세워두고 기다렸는데요. 꽤 오래 기다렸던 것 같습니다.

 

⑥ 배정받은 배송물품(기프트) 바코드 찍고 차량에 싣기

한참을 대기하고 1시를 훌쩍 넘겨 입차를 하게 되었습니다. 캠프 내 주차공간에 주차를 한 뒤 내가 배정받은 물품이 담긴 롤테이너를 찾아 끌고 옵니다. 그러고 나서 쿠팡 플렉스 앱 바코드 화면을 켜고 배송물품(기프트) 하나하나 스캔하여 1~5까지 그룹별로 분류작업을 합니다.

tip. 쿠팡에서는 배송물품을 '기프트'라고 부릅니다.

쿠팡 플렉스 어플은 분류작업이 용이하게 잘 만들어져 있어 색깔과 구역별로 분류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물량이 많으면 이 작업을 하는데 시간이 꽤 걸리더라고요.

쿠팡 플렉스 자동차 짐 싣기 테트리스? ⓒ마이로그

처음인데도 불구하고 78개의 물량을 주셔서 좀 오래 걸렸습니다. 심지어 차량에 다 싣지도 못했어요. 싣지 못한 물품들은 사무실에 말해서 빼고 간다고 말씀드리면 됩니다. 고수분들은 2회전, 3회전도 하시던데, 저는 차에 싣고 나온 것도 다 할 수 있을지 걱정되더라고요. 아무튼 그렇게 차량에 물품을 싣고 나온 게 새벽 2시 30분. 입차 대기부터 물건 분류하여 싣는 데까지 꽤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배송을 정말 빠르고 능숙하게 하지 않으면 시간 안에 끝내지 못할 것 같은 불길한 느낌이...

 

⑦ 배송하기

쿠팡 플렉스 어플에 배송할 구역별로 말풍선 같은 것이 뜨고, 눌러보면 배송받을 곳 주소와 물품정보가 나옵니다. 한집에 여러 개가 가기도 하기 때문에 배정받은 물품보다 배송할 곳이 좀 더 적습니다. 어플에 '첫배 송 추천'장소가 뜨기 때문에 그걸 참고해서 배송을 시작하면 됩니다. 배송지에 도착하면 배송한 물품과 문 앞의 호수가 잘 보이도록 사진 찍어 전송해야 최종적으로 배송 완료가 됩니다.

쿠팡 플렉스 알바 후기쿠팡플렉스 투잡 후기쿠팡플렉스 후기
쿠팡 플렉스 후기 ⓒ마이로그

 

 

2. 쿠팡 플렉스 팁

쿠팡 플렉스를 해보고, 필요한 팁을 정리 해 봅니다.

 

⭐휴대폰 배터리 완충, 보조배터리 꼭 준비해 가세요.

쿠팡 플렉스 배송업무는 어플로 시작해서 어플로 끝이 나기 때문에 휴대폰 배터리가 없다면 배송을 할 수가 없습니다. 휴대폰은 반드시 완충되어 있어야 하며, 만일을 대비하여 보조 배터리를 준비해야 합니다.

 

접이식 카트, 손전등, 장갑, 조끼 같은 장비 있으면 좋아요.

심야배송의 경우 가벼운 봉지부터 박스까지 다양한 물품들을 배정받게 되는데요. 커봤자 프래 시백 정도의 사이즈 박스들이지만, 무게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한집에서 무거운 물품을 여러 개 시켰을 경우 접이식 카트가 도움이 됩니다.

어두운 주택가나 빌라는 손전등이 있어야 배송지를 쉽게 찾을 수 있고, 배송 완료 버튼을 누르고 사진을 찍을 때 플래시를 터트려도 호수나 물품이 잘 나오지 않더라고요. 손전등이 있으면 좀 더 쉽게 배송을 할 수 있습니다. 박스 물품을 배송할 때 장갑이 있으면 좀 더 힘을 받아 배송이 가능하고, 보조배터리나 손전등과 같은 물품들을 넣을 수 있는 주머니 공간이 필요한데, 배송원들이 입는 조끼 같은 것이 있으면 유용합니다.

 

배송 시작 전 화장실 미리 다녀오고, 마실물 준비해 가세요.

더운 여름이라 그런지 땀도 많이 나고 목도 마르더라고요. 중간에 편의점에 들러 물을 사 먹었는데, 박스 하나 가격의 생수를 사려니 손이 부들부들 떨리더라고요. 돈의 소중함을 깨닫는 순간이었습니다. 집에서 마실물을 떠 오면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니,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고요. 심야시간에는 아무래도 상가들도 다 닫혀있어 화장실을 이용할 수 없으니 배송 시작 전에 미리 다녀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쿠팡 플렉스 후기 : 최종

2시 30분이 넘어서 캠프에서 나와 열심히 배송을 하였지만, 새벽 6시쯤 되어도 줄어들지 않는 물품들 어쩌지 걱정하던 찰나, 관리자님께 전화가 왔습니다. 도와주러 갈 거니 계신 곳 말씀해 달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위치를 알려드리고 잠깐 대기하고 있었는데, 어떤 다른 플렉스 분이 오셨습니다. 그분이 남은 물건의 절반 정도를 가지고 가셨고요. 저는 남은 물건을 7시까지 배송 완료하였습니다.

tip. 쿠팡에서는 노쇼 등으로 캠프 물량이 플렉서 인원보다 많을 경우라던지, 차량에 싣고 나간 물품을 시간 안에 배송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될 경우 '백업'으로 배송을 진행하는데요. 제가 배송을 마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물품을 도와주러 오신 분이 바로 이 백업 배송 업무 자였던 것이죠.

마지막 배송을 마치고 한컷. 깜깜한 밤에 나왔는데, 어느덧 날이 밝아 사람들이 나오기 시작하고, 저는 녹초가 되어있었습니다. 이날 배송한 물품 총 몇 개인지 확인해 보니 46개였습니다. 첫배 송지에 한 번에 10개 정도를 배송해서 이 정도 물량이 나온 것 같아요.

 

 

4. 쿠팡 플렉스 수입 공개

쿠팡 플렉스 어플을 깔아 두고 계속할까 말까 망설이다가 유상운송 특약도 가입해 둔 상태이고, 프로모션도 진행한다고 해서 이틀간 하게 된 것인데요. 쿠팡 플렉스 심야배송 이틀간의 수입은 12만 원 정도였습니다. 3.3% 사업소득세를 제하고 통장에 입금되었어요. 14일, 15일이 휴일이라 16일 지급되었습니다.

tip. 쿠팡플렉스 지급일
당월 1일~7일 배송 건 : 당월 14일 지급
당월 8일~14일 배송 건 : 당월 21일 지급
당월 15일~21일 배송 건 : 당월 28일 지급
당월 22일~말일 배송건 : 익월 7일 지급

만약 프로모션이 적용되지 않았다면 이 금액의 반값일 텐데, 노동력 대비 수입이 너무 적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때 쿠팡 플렉스 단가가 2천 원일 때가 있었다던데, 지금은 정말 반도 안 되는 단가라서 큰 소득을 보기는 힘들다는 말이 맞긴 맞네요.

 

마치며, 지금까지 제가 직접 해본 투잡 부업 알바 쿠팡 플렉스 후기 및 이틀 치 수입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택배 배달업무가 정말 보통일이 아니더라고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못한다는 말을 몸소 체험하였습니다. 그리고 쿠팡 이츠 배달 파트너와 쿠팡 플렉스를 비교했을 때 쿠팡 이츠 배달 파트너가 훨씬 노동대비 만족스러운 수입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본글의 작성 목적은 쿠팡 플렉스로부터 대가를 받기 위함이 아니며, 실제 투잡으로 경험했던 후기를 공유하기 위함이라는 점 말씀드리며, 이만 마칩니다. 끝.
반응형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