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자동차 후기 (일주일 수입 공개)

반응형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자동차 후기 (일주일 수입 공개)

지난 8일부터 14일까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앱을 이용하여 배달알바 투잡을 해봤는데요. 쿠팡이츠 배달 알바를 준비하면서 알게 된 정보, 일주일 정산금액, 실제로 배달파트너로 일해본 후기를 기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자동차 후기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차가 막히는 시간은 절대 비추합니다. 심야시간인 11시에서 새벽 1시에만 활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동차는 
이쪽에서 저쪽을 가는데도 신호가 두 번 세 번 걸립니다.(신호대기 중에 오토바이 배달 라이더가 윙 하고 지나가면 현타 옵니다.) 좁은 골목길에서 막히고, 주정차할 곳도 없고, 이런 고난의 연속이 발생하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하루 잠깐이지만, 고작 몇만 원 벌겠다고 주정차 딱지나 과속 딱지가 날아오면 배보다 배꼽이 더커서 안 하느니 못합니다.

⭐대면 배달의 어색함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대부분 비대면으로 문앞에 놓아달라는 고객요청이 많지만, 아직도 직접 받는 고객들이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대면 배달에 두려움이 있었는데, 몇 건 하다 보니 익숙해졌습니다.
 대면으로 배달을 했을 때 웃통을 벗고 계신 남성분이 아무렇지도 않게 문을 열어서 당황한 적도 있었고, 손만 내미는 어머님도 계셨습니다.

그리고, 배달장소가 모텔 인적도 있었는데, 평범한 옷차림의 여성이 배달음식을 들고 모텔 엘리베이터에서 커플과 함께 5층까지 올라갔던... 당시에는 민망했지만, 지금 생각해 보니 참 웃프네요.

오마이갓, 이런일도 있었다고.... (사진=jtbc뉴스화면캡처)

⭐차를 매우 아끼시는 분이라면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저는 배달 음식물을 픽업하여 뒷자리에 놓는데, 매일매일 하니깐 차에 냄새가 밸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사장님들도 차로 배달하면 에어컨 때문에 식는 것 아니냐... 오토바이보단 늦는 거 아니냐... 등등 오지랖 핀잔을 자주 하시기에 보냉백을 구입했습니다. 보냉백에 넣어두니 한결 냄새가 덜했고, 식거나 녹는 걱정을 덜게 되었습니다.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자동차 후기, 보냉백 있으면 좋아요!

하지만, 보냉백에 반건조 오징어 같은 자극적인 것을 한번 넣고 배달하고, 다음번 배달음식이 와플 인적이 있었는데, 와플에 오징어 냄새가 밸 것 같아 그냥 뒷자리에 두고 배달했습니다. 뭐 이런 소소한 애로사항이 있다는 점도 말씀드려요.

유사 플랫폼인 배달의 민족과 함께 듀얼로 작동시켜해보기도 했지만, 초보가 자동차로 배달하면서 한 번에 두건을 뛰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심신이 지치고 급박한 마음에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러다가 배달사고를 내거나, 배달이 지연되면 신뢰도는 점점 떨어집니다. 모든지 욕심을 버려야 롱런할 수 있습니다.

 

 

2.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일주일 수입 공개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일주일 정산 후기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일주일 수입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일주일 수입 공개 ⓒ마이로그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8월 8일부터 14일까지 일주일간 총수입 162,466원입니다. 기간 동안 빠짐없이 했고, 총배달은 36건입니다. 1일 5건 정도 한 셈이네요.

저는 주로 11시~새벽 1시 피크시간에 2~3시간 정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1시간에 1건~2건 밖에 못했는데, 점점 익숙해지면서 3건 이상 하게 되었고, 그러면서 점점 수입이 늘어났습니다.

참고로, 비 오는 날은 단가가 높은 편입니다. 제가 활동했던 지역은 최소 단가가 5,000원부터 시작되더라고요. 그런 날들은 3시간 동안 3만 원 넘게 벌기도 했습니다.

결론,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자동차로 해보니 욕심부리지 않고 하루 1~2시간씩만 꾸준히 하면 소소한 용돈벌이 할 수 있습니다.

 

 

 

3.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tip 정리

제가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시작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은 점을 몇 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쿠팡이츠 친구초대 프로모션 활용

친구 초대로 시작 시 1만 원, 가입일 포함 일주 일주 동안 10건 이상을 할 경우 배달 보너스 3만 원,  회원가입 후 온라인 안전교육 시 2만 원이 지급됩니다.  

회원 가입할 때 친구 초대 프로코션 코드를 입력하는 칸이 나오는데, 그곳에 코드를 입력하고 1주일 이내 1건 이상 배달완료 시 유치자와 피 유치자 모두에게 프로모션 1만 원이 지급됩니다.

이것은 본인의 선택이므로 반드시 코드를 입력해야 할 필요는 없으니 패스하셔도 됩니다. 다만, 배달 알바를 해보면 1만 원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게 될 것이므로, 어차피 시작할 것이라면 프로모션을 이용하여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쿠팡이츠 정산일

1~7일 : 14일 지급
8~14일 : 21일 지급
15~21일 : 28일 지급
22~말일 : 익월 7일 지급

쿠팡이츠 정산일은 위와 같이 1주 단위로 정산되어 지급됩니다. 1주일이 지나고 나면 금액이 리셋되는데요. 주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급일 평일이든 주말이든 상관없이 지급되며, 쿠팡 위탁수수료라는 이름으로 입금됩니다.

 

배달 지역

모든 준비를 갖췄다 해도 배달 콜이 잡히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배달 지역은 음식 배달이 많은 상권이 발달한 곳일수록 유리합니다. 제가 일주일 정도 해보니 상권이 발달한 지역이나 대학교와 기숙사들이 밀집한 지역에 배달 콜이 많이 잡혔습니다. 그러므로, 본인 거주 지역 가까운 곳에 배달 상권이 잘 발달했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달하려고 굳이 먼 곳으로 이동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활동 시간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동차를 이용 할 경우 신호대기나 골목길 주정차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차가 안 막히는 시간대에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상황은 지역마다 다르지만, 저 같은 경우 심야시간인 10시 반~11시 이후가 적합했습니다. 본인이 활동하려는 지역의 교통상황이나 흐름을 잘 파악해 두세요.

 

안전 운행

배달은 신속함도 중요하지만, 안전도 중요합니다. 사고는 욕심을 부려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리해서 여러 건을 배달하려는 욕심을 버리고, 교통법규를 잘 지켜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배달 알바를 하다가 사고가 나면 인적+물적 손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안전 운행해야 합니다.

 

산재 보험

산재보험은 근로자일 경우 사용자인 고용주가 100% 부담하지만,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라이더의 경우 특수고용종사자와 같은 프리랜서 이기 때문에 파트너 라이더에게도 보험료가 발생됩니다. 월 배달업무수행내역 시간이 118시간 이상이거나 수수료가 1,242,100원 이상일 경우 산재보험 가입 대상자가 됩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 (시간제 보험 vs 유상운송 특약)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시간제 보험이나 유상운송 특약을 가입해야 합니다. 저는 유상운송 특약을 가입했습니다. 다이렉트로 가입한 자동차보험 회사 콜센터로 문의하니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제보험은 하루 단위로 가입하는 유상운송 특약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시간제 보험은 자동차(사륜차) 기준 1일 1시간 900원 정도였습니다. 만약 매일 1시간씩 배달파트너를 한다고 했을 때, 시간제보험 가입 할 경우 365일 X 900원=32만 8천500원이 나옵니다.

제가 가입한 유상운송 특약의 경우 중형차 기준 26만 원 정도였고, 자동차보험에 특약이 얹어져 가입되는 방식이라 가입기간은 자동차 보험기간과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 이상 배달업무를 하지 않을 거라면 보험회사 콜센터를 통해 언제든 유상운송 특약을 빼 달라고 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시간제 보험을 가입하여 일단 한번 해보고 나서, 나랑 잘 맞고, 매일매일 1~2시간씩 꾸준히 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유상운송 특약을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4.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하는 방법 순서 후기

그렇다면,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어떻게 해야 할까요?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하는 방법과 순서를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앱 설치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또는 ios 앱스토어에서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를 설치하면 됩니다. 어플 설치 이후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 인증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회원가입 및 안전교육 이수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앱 가입 후, 안전교육 이수를 해야 합니다. 안전교육은 온라인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인데요. 1시간가량 소요되며, 안전교육 이수만으로 2만 원이 추가 지급되기도 하기 때문에 꼭 받으셔야 합니다.

 

배달 희망 지역 및 배달대행 수단 선택

본인이 배달하고 싶은 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거주지 근처로 많이 설정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투잡, 알바 개념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때문입니다. 건 바이 건으로 수수료가 측정되는데 다시 집으로 되돌아가는데 비용과 시간이 발생한다면, 아무래도 가성비가 낮아지겠죠.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투잡

운송수단은 도보, 자전거, 이륜차, 자동차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보의 경우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어플 자체 AI에서 픽업장소와 배달장소가 가까운 경우를 매칭시켜 콜을 배정해 준다고 합니다.

다만, 도보를 선택했을 경우 시간당 콜 배치는 1건 정도로 매우 낮다고 하는데요. 콜 배치가 잘되는 수단으로는 자동차 > 이륜차 > 자전거 > 도보 순이라고 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륜차(오토바이)와 자동차는 시간제 보험이나 유상운송 특약에 가입되어있어야 합니다.

 

배달 업무 시작 (밀어서 수락하기)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어플을 실행하고, 메인화면 상단의 배달을 시작 버튼을 활성화시켜 두면 자동으로 콜이 배정됩니다. '콜'이란 배달이 배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콜을 배정받으면 진동과 알람이 뜨면서 화면 하단에 밀어서 수락하는 버튼이 생깁니다. 가게 이름과 단가 등의 정보도 함께 뜹니다. 콜을 받았을 때 거절을 자주 하거나, 콜을 수락하고 나서 수락 취소를 할 경우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불이익이란, 콜 배정에 대한 불이익을 말합니다. 신뢰도가 하락하게 되어 콜 배정이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거절 횟수나 수락 후 취소 등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매장도착

콜을 잡으면 픽업해야 하는 장소(가게)가 나옵니다. 픽업장소에 도착하면 매장 도착이라는 버튼을 눌러야 픽업 완료를 할 수 있는 버튼과 화면으로 바뀝니다.

 

픽업 완료

픽업장소(매장)에 도착하여 매장 도착 버튼을 누르면 쿠팡 이츠 주문번호와 주문한 음식 메뉴, 가격 등이 뜨고 선택 버튼과 픽업 완료 버튼이 보이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매장에 도착하기도 전에 음식 조리가 완료된 경우도 있고, 조리 중인 경우도 있습니다. 음식조리가 완료된 경우 영수증의 주문번호를 한번 확인해 보고 픽업하여 가지고 나오면서 픽업 완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보통은 오토바이나 자동차에서 배달장소로 출발하면서 누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달 완료

픽업 완료 버튼을 누르면 이제 배달장소 정보와 고객 요청사항 정보가 보이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고객 요청사항입니다. 요즘 대부분이 문 앞에 놓아달라는 요청을 많이 하기 때문에 벨을 누를 필요도 없고, 대면할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사진 찍어 인증 요청의 경우 배달완료 현장을 사진으로 찍어 쿠팡고객센터와 고객에게 전송하는 것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여기까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자동차 후기 및 쿠팡이츠 배달 알바 정보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본글의 작성 목적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로부터 대가를 받기 위함이 아니며, 실제 투잡으로 경험했던 후기를 공유하기 위함이라는 점 말씀드립니다. 끝.

반응형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