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 보금자리론 1년 한시 시행 보도자료 내용 살펴보기

반응형

특례 보금자리론 1년 한시 시행 보도자료 내용 살펴보기

금융위원회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3년 초에 특례 보금자리론이 운영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재 운영 중인 보금자리론과 어떻게 다른지, 금리 및 DSR은 어떻게 산정되는지 금융위 보도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금자리론이란?

특례 보금자리론을 살펴보기 앞서, 보금자리론은 무엇인지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보금자리론 이란?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서민 실수요자들의 주택마련을 지원하고자 운영 중인 금융지원 상품입니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상단 메뉴> 주택담보대출 찾기> 보금자리론에서 지원내용에 대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1년 한시 운영 계획 보도자료 내용 살펴보기
특례 보금자리론 1년 한시 운영 계획 보도자료 내용 살펴보기

 

 

 

 

2. 특례 보금자리론 1년 한시 시행

지난 6일 금융위에서는 내년(2023년) 초에 특례 보금자리론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은 2023년 초에 시행될 계획이고, 아직 시행일자는 정해지지 않았으며, 시행일로부터 1년 한시 시행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례 보금자리론은 현행 보금자리론에 일반형 안심 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통합한 상품으로, 주택을 신규로 구매하거나, 기존의 대출의 대환용으로도 이용 가능합니다.

내년에 일반형 안심 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이 시행 예정이었으나, 특례 보금자리로 통합되어 운영될 것이라고 하니 내년 동상품에 대해서 이용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특례 보금자리론을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3. 보금자리론 현행 특례 차이점

우대형 안심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과 비교해 놓은 아래의 <표>를 살펴보면,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안심대출과 적격대출을 합쳐놓은 스펙입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1년 한시 운영 계획 보도자료 내용 살펴보기
<표>금융위원회 특례보금자리론 운영계획 보도자료 내용 화면 캡쳐

현행 보금자리론과 특례 보금자리론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현행 보금자리론은 주택 가격이 6억 원 이하이고, 소득 7천만 원 이하일 경우에만 이용 가능하지만, 특례 보금자리론은 주택 가격 9억 원 이하 기준으로 완화되었고, 소득에 대한 심사는 하지 않습니다. 그 외 나머지 요건과 신청자격요건(1 주택자, 무주택자 등 요건)에 대해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4. 특례 보금자리론 금리

금리는 현행 보금자리론에 기반한 단일금리 산정체계로 운영하되, 기존 방식대로 산정된 적정금리가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우대금리도 적용된다고 하니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 정말 괜찮은 조건입니다.

만약 올해 안으로 현행 보금자리론을 이용하실 계획이시라면? 최근 누적 금리 상승으로 인해 보금자리론 금리가 인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2년 12월 20일경으로 0.5% 정도 금리가 인상될 예정이라고 해요. 올해 안으로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계 획이 있으셨다면 금리 인상 전에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특례 보금자리론 DSR

DSR 은 어떻게 적용되는 것인지 궁금해서 찾아보았으나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된 내용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현행 보금자리론과 안심전환대출은 DSR을 따지지 않았으나, 적격대출은 DSR을 보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검토가 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은데요.

 

일부 사람들은 DSR을 따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거나, 현행 보금자리론의 LTV, DTI가 적용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 의견들을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참고로 현행 보금자리론의 LTV(주택담보대출비율)는 최대 70%, DTI(총부채상환비율)는 60%입니다.

 

 

 

6. 특례 보금자리론 대환

만약, 기존주택담보대출이 만기가 얼마 남지 않아 대환대출을 알아보고 계셨다면? 내년 대환용 특례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현행 우대형 안심 전환대출보다 대출금리가 더 높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환대출을 알아보고 계신 차주라면, 우선 올해가 가기 전 현행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을 알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1년 한시 운영 계획 보도자료 내용 살펴보기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신청 및 접수 기관 안내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특례보금자리론 금융위원회 보도자료(2022년 12월 6일)

특례보금자리론 금융위원회 221206 보도자료.pdf
0.25MB

 

이상 여기까지, 특례 보금자리론 1년 한시 시행 보도자료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끝

반응형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