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셔액 넣는법 (자동차 보닛 여는법 닫는법) 주의사항

워셔액 넣는법 (자동차 보닛 여는법 닫는법) 주의사항

자동차 워셔액을 점검하거나 보충하여 넣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워셔액은 우리가 차량을 관리할 때 점검해야 하는 사항 중에 하나입니다. 다음과 같이 워셔액을 보충하라는 알림 메시지가 뜨면, 워셔액을 보충해 줘야겠죠?

 

 

 

1. 자동차 보닛 열기 (자동차 보닛 여는법)

자동차 워셔액 넣는법 매우 간단합니다. 자동차 워셔액은 자동차 엔진부 위의 뚜껑만 열면 누구나 쉽게 점검, 교체, 보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부 위의 뚜껑은 엔진 후드라고 합니다. 또는 보닛(bonnet)이라고도 하는데, '본넷', '본네트'라고 읽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본넷이나 본네트는 잘못된 표기법이며, 보닛이 맞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보닛 여는법

차량 운전석 어딘가에 아래의 사진과 같은 심볼이 새겨져 있는 레버가 있습니다. 이것을 앞으로 당기면 묵직하게 덜컹 소리가 나면서 자동차 보닛이 열리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 보닛을 들어 올리면? 아마도 약간의 틈새만큼만 열리고 그 이상으로 활짝 열리지 않을 것입니다. 자동차 보닛은 주행도중 열리게 될 경우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보통 이중으로 잠금장치가 되어 있어 살짝 열린 틈 속에서 열림 레버를 다시 한번 밀어줘야 열리게 됩니다. 

보통 보닛 가운데쯤에 보면 열림레버가 숨어 있으므로 잘 찾아서 옆으로 민 상태에서 보닛 뚜껑을 힘차게 들어 올려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들어 올려진 보닛에 있는 지지대를 들어 올려 받침대의 홈에 정확하게 끼워 고정시켜 두면 자동차 엔진부를 훤히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2. 워셔액 탱크 찾기

이제 이곳에서 워셔액 탱크의 주입구를 찾아야 합니다. 자동차 엔진룸에는 무슨 뚜껑들이 매우 많습니다. 자칫 잘못하여 엔진오일 주입구에 넣는다거나 하는 불상사가 있어서는 안 되겠죠. 굉장히 위험하므로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워셔액 주입구 뚜껑에는 보통 다음과 같은 심볼이 그려져 있습니다. 차종마다 색상이나 그림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잘 찾아서 정확하게 기억해 두세요.

 

 

 

 

3. 워셔액 주입구를 열고 워셔액 넣기

워셔액 탱크를 찾았다면? 워셔액 주입구 뚜껑을 열어젖혀두고, 준비해 둔 워셔액을 살살 흘리지 않게 부어줍니다. 보통 워셔액은 1.8리터 단위로 판매되는데, 보충할 때 완전소진된 상태라면 이렇게 수직으로 꽂아서 콸콸 쏟아내도 넘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워셔액 구입요령 팁

워셔액은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데, 정말 저렴한 것은 1천 원 미만대부터 비싼 것은 몇만 원에서 십만 원 대도 있습니다. 워셔액에 큰돈을 투자하는 이유는 보통 차에 유리막 코팅을 했다거나... 등등... 뭐,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대부분 그냥 시중에 판매하는 1만 원 미만의 워셔액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그냥 주유소에 파는 저렴한 워셔액을 사서 쓰고 있습니다.  차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저렴한 워셔액을 쓴다고 해서전혀 문제 되지 않습니다.

 

 

다만, 차량에 따라 발수성 코팅기능이 있는 워셔액을 사용할 때 엔진센서에 고장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거나 노즐 막힘의 원이 될 수 있다고 하니 본인 차량의 사용설명서를 잘 숙지하시고 워셔액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근에 워셔액으로 또 하나 논란이 되었던 것이 바로 메탄올 성분입니다. 인체에 해로운 메탄올 성분의 워셔액이 유통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에탄올 워셔액 제품을 대안으로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판매되는 워셔액이 에탄올 워셔액입니다. 구입하실 때 한번 확인해 보시고 구입하시면 됩니다.

 

 

 

 

 

4. 자동차 보닛 닫기 (자동차 보닛 닫는법)

워셔액을 모두 넣었다면, 워셔액 주입구 뚜껑을 잘 닫아줍니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자동차 보닛도 잘 닫아주셔야 하는데요.

자동차 보닛 닫는법

자동차 보닛은 그냥 살짝 덮으면 닫히지 않습니다. 보닛 뚜껑을 닫을 때에는 한 뼘 정도 남은 상태에서 툭 내려놓듯이 힘을 줘서 닫아줍니다. 차가 부서질까 봐 너무 살살해서도 안되고, 잘 안 닫힌다고 너무 세게 닫아서도 안됩니다. 여러 번 하다 보면 노하우가 생기므로 연습해 가면서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이상 여기까지, 워셔액 넣는법과 함께 자동차 보닛 여는법 다는법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습니다. 끝.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