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증빙서류 한도 요율 등

반응형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증빙서류 한도 요율

연말정산 월세공제는 무주택자인 세대주가 월세를 지급한 사실이 있을 경우 그 지급액을 세액공제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단, 근로소득에 한하여 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근로소득(일용근로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증빙서류 한도 요율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증빙서류 한도 요율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증빙서류 세액공제 한도 요율 주의사항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조건은 ▴무주택세대주 ▴근로소득 7천만 원 이하 ▴기준시가 3억 원 이하 또는 국민주택규모주택(오피스텔, 고시원 포함) ▴임대차계약서 주소지와 등본 주소지가 동일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조건은?

1. 과세기간 종료일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
(단독 세대주 포함 및 세대주가 주택자금공제받지 않으면 세대원이 받을 수 있음)

2. 총 급여액 7,000만 원 이하

3. 기준시가 3억 원 이하 또는 국민주택규모 이하(85㎡ 이하)의 주택에 임차(주거용 오피스텔 / 고시원 포함)

4. 임대차 계약증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표 등본의 주소지가 같아야 함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한도 및 요율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증빙서류 세액공제 한도 요율 주의사항
연말정산 세액공제 한도 및 요율

최대 공제 한도는 연간 750만 원으로, 월세로 연간 1천만 원 이상을 지급했다 하더라도 750만 원까지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세액공제 요율은 연간 총급여의 15%입니다. 단, 총 급여 5,500만 원 이하일 경우 17%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연간 월세를 500만 원 지급한 사실이 있다면, 총소득 5,500만 원 이하의 경우 최대 17%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므로 85만 원의 세액을 감면받게 됩니다.

 

 

 

연말정산 월세 증빙서류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월세를 지불했다는 입증자료로 임대차계악서, 월세지급내역, 주민등록등본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연말정산할 때 원천징수의무자인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월세 증빙서류 제출

1. 임대차계약서

2. 월세 지급액 증빙서류
(월세입금내역서, 통장거래내역서)

3. 주민등록등본

만약에 그동안 혹은 모르고 연말정산에 월세 공제를 신청하지 못하셨다면 과세기준 5년까지 경정청구가 가능합니다. 홈텍스에서 직접 하실 수 있으며, 위에서 열거한 입증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증빙서류 한도 요율
연말정산 월세 경정청구

오래전이라 월세 계약서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이전에 계약했던 부동산에서 자료를 5년간 보관하기 때문에 문의해 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말정산 월세 집주인 동의 필요한가?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증빙서류 한도 요율
연말정산 월세 집주인 동의 필요한가?

월세 세액공제 집주인이 동의해야만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받는 것과 집주인의 동의 여부는 전혀 무관하므로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주의사항

월세는 근로제공 기간 동안의 지출한 금액만 인정됩니다. 따라서 일용근로소득 또는 근로소득이 있어야만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취업하기 전이나 퇴사 후에 지급된 금액은 세액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은 금액은 현금영수증 발급을 통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와는 중복으로 적용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세액공제를 받고자 한다면 소득공제에 월세 지급액을 포함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본인이 아닌 부모님의 이름으로 월세가 입금되었다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므로 이점 또한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