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비서 알림서비스 항목 서비스신청 방법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항목 서비스신청 방법

행정안전부가 운영하고 있는 전자정부 서비스 국민비서란 무엇인지, 국민비서를 통해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와 가입방법 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비서란?

국민비서는 2021년 3월 29일부터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자정부 서비스입니다. 각종 안내 또는 고지 등을 모아 휴대전화로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챗봇 등을 통해 민원상담을 이용할 수도 있으며, 인공지능 스피커로 민원사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비서 마스코트 구삐 뜻

국민비서 마스코트 이름 구삐 입니다.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2020년 9월에 국민비서 서비스 마스코트를 공모하여 전문가 심사와 온라인 대국민 투표를 통해 제작된바 있습니다. 국민비서 마스코트 구삐(GoodPy) 뜻은 국민비서의 줄임말 '국비'와  'Good 비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항목 서비스신청 방법국민비서 알림서비스 항목 서비스신청 방법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항목 서비스신청 방법

 

 

 

 

국민비서 서비스신청 방법

국민비서 가입방법은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제휴된 플랫폼 앱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국민비서 홈페이지
국민비서 홈페이지

 

카카오톡 앱에서 국민비서 구삐 채널 추가하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앱에서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카오톡 앱에서 채널 추가 검색창에 '국민비서'라고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국민비서 채널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채널 추가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채널이 추가됩니다. 그러고 나서, 국민비서 구삐 채널 홈에 들어가셔서 하단 메뉴 시작하기>가입하기>간편인증로그인>신규가입 순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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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비서  서비스신청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는 모바일 앱 또는 문자메세지로 받아볼 수 있으며, 이용자가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국민비서와 협업하여 알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모바일 앱으로는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KB스타뱅킹, KB Pay, 신한 쏠(SOL), 신한플레이, 페이코 등이 있습니다.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은 앞으로도 계속 추가될 계획이라고 하네요.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로 각종 서비스 등을 고지받았을때, 과태료나 범칙금 등 납부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알림을 받은 모바일 앱으로도 납부할 수 있습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항목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항목은 다음과 같이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체 선택을 선택하여 모든 알림서비스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항목국민비서 알림서비스 항목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건강∙주택
건강검진(암 검진 포함), 전기요금, 주택 임대차

세금∙고지∙미환급금
국세 고지서 발송 안내, 경찰청 고지, 휴면예금

주민등록
주민등록증 발급 통지, 분실 주민등록증 습득

내 정보 조회내역 확인
본인정보 조회내역(행정정보 공동이용)

교육
유치원 입학(처음 학교로),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승인, 학자금 중복 지원금 반환

자동차∙교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교통범칙금 납부기한, 교통과태료 납부기한, 선박용 물건 형식승인 갱신

보수교육∙기타
어린이 통학버스 운전자 교육, 고령 운전자 교육, 민간자격 보수교육, 제주 운수종사자 보수교육, 교통안전담당자 보수교육, 항공종사자 자격시험

코로나19 예방접종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 안내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안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대상 여부와 금액 등을 국민비서로 알려주는 서비스

복지멤버십 안내
맞춤형 급여 안내인 복지멤버십 정책대상자에게 국민비서로 안내하는 서비스. 복지멤버십은 정부의 복지제도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개인의 소득, 재산, 인적 상황을 분석하여 가능한 복지서비스를 안내해주는 제도

 

 

 

 

국민비서 상담서비스

국민비서 상담서비스를 통해 민원 상담을 통해 정부의 제도나 서비스 등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비서 민원상담 서비스는 인공지능 스피커로 5천여 종의 민원사무를 안내받을수 있다고 하는데요. 연계된 인공지능 스피커로는 KT 기가지니, 네이버 클로바, SKT NUGU, 카카오i 등이 있습니다.

국민비서 상담서비스 항목
국민비서 상담서비스 항목

 

 

 

 

국민비서 상담서비스 항목

국민비서 상담서비스를 통해 챗봇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민원사무안내, 전자통관, 자연휴양림, 국민콜110, 개인정보보호, 지방계약, 병무, 청약홈, 주민등록민원, 공무원연금, 보조금24,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영사민원24, 유치원입학, 공유누리, 형사수사, 사이버범죄, 운전면허·교통안전교육, 화학제품민원안내, 자동차배출가스365, 특허상담, 무역투자24 등

관련 내용을 찾아보기 어렵거나, 콜센터 등 통화가 어려울 때 국민비서 상담서비스를 이용하면 정말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외에도 국민비서 서비스 항목 추가적인 내용은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국민비서 구삐 서비스신청 해두고 알림서비스를 받아보고 있는데요. 국민비서 서비스 알림 신청해두니 운전면허 갱신이나 과태료 범칙금 등을 바로 알림톡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알림 뿐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업무처리나 민원상담까지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매우 편리했습니다. 앞으로도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국민들에게 이런 서비스를 많이 제공해 주시길 바랍니다. 끝. (자료 : 국민비서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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